● 신명나눔의 춤공연프로그램은 한국무용 뿐만 아니라 가무악희가 녹아있는, 연주와 춤의 조화를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전통춤을 선보입니다.
 
apply_5

apply_6

공연명 내용
소고춤
풍물악기 중에서 춤을 출 수 있는 작은 도구인 소고를 이용하여 추는 춤입니다.
관객들도 신명이 나면 소고 악기를 들고 연희자들과 함께 어울려 놀수 있는 것이 소고춤입니다.
진도북춤
진도북춤은 즉흥성과 신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색이며 일반 북춤과 다르게 쌍채북(두 손에 북채를 듭니다)을 들고서 추어집니다.
장구춤
춤과 장단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그 조화로움이 몸의 이야기로 표현됩니다.
굿거리 장단의 흥겨움과 자진모리 장단의 현란한 연주와 동작이 장고춤에 고스란히 들어 있습니다.
진쇠춤
춤과 꽹과리 소리가 서로의 질서를 찾아 충돌·보완하며 세상의 모든 한과 설움을 풀고 신명의 세계로 인도하는 춤입니다.
축원무
축원무는 우리들의 심중소망을 비는 춤이며 국태민안을 위한 춤으로 나라에 경사가 있거나 외국사절이 왔을 때 추어진 춤입니다. 궁중의 복식을 입었고 중후하면서도 화려한 느낌입니다.
궁중의 춤이 이제는 서민들이 가장 애창했던 성주풀이에 그 고운 사위를 얹어 재수가 붙고 운이 터지며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기를 기원하는 춤으로 풀어내었습니다.
입춤
입춤은 춤의 가장 기본적인 양식을 학습하는 과정이며 가장 핵심적인 사위를 보여주는 춤입니다.
살풀이
살풀이란 말은 살과 풀이의 합성어로서 살(煞)은 질병이나 나쁜 감정 등을 말하고 풀이는 몸과 마음의 문제를 해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살풀이춤은 액운액살을 풀어주어 맑고 밝은 기운으로 채워주는 아름다운 의식무입니다.
태평무
이 춤은 왕실의 번영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기 위하여 왕비 또는 왕이 직접 춤을 춘다는 내용을 담은 창작무용입니다.
장중하면서도 빠른 발놀림이 특징이며 경기도당굿의 현란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춤입니다.

 


사물놀이 토요상설공연